[인터풋볼=아부다비(UAE)] 유지선 기자= 수준 차이는 분명했다. 한국이 ‘명장’ 리피 감독이 이끄는 중국에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이며 우승 후보의 자격을 증명했다. 특히 ‘캡틴’ 손흥민이 맹활약을 펼치며 한국의 승리를 이끌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6일 오후 1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위치한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C조 3차전에서 중국을 2-0으로 제압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3연승과 함께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출사표] 리피vs벤투, “C조 1위 차지하겠다”

중국 마르첼로 리피 감독: “한국은 C조의 강팀이다.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싶다. 손흥민은 매우 뛰어난 선수지만 한국에는 좋은 선수들이 많다. 손흥민 만이 아니라 팀에 집중해 준비해야 하고, 수비가 중요하다.”

한국 파울루 벤투 감독: “부상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경기를 앞두고 선수들 모두 의욕적으로 준비했다는 사실이다. 조 1위를 차지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하다. 상대는 무승부만 해도 1위를 지킬 수 있는 유리한 상황이다. 반면 우리는 무조건 승리해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그에 맞게 잘 준비하겠다.”

[선발명단] 벤투, ‘플랜A' 4-2-3-1 총력전...손흥민 선발 출격

한국(4-2-3-1): 김승규(GK) -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 정우영, 황인범 - 이청용, 손흥민, 황희찬 - 황의조

중국(5-4-1): 안준링(GK) - 리우양, 스커, 리우 이밍, 장린펑, 장청둥 - 우시, 자오슈리, 정쯔, 진징다오 - 위다바오

[전반전] 손흥민 PK 유도+황의조 마무리, 리드 잡은 한국

경기 초반부터 한국이 주도권을 잡았고, 세밀한 패스플레이로 찬스를 만들었다. 전반 7분 상대의 패스를 김문환이 헤딩으로 끊어낸 것이 흘렀고, 황의조가 잡아 슈팅을 시도했지만 막혔다. 이어진 찬스에서 황의조가 재차 슈팅을 시도했지만 이번에도 골키퍼에게 막혔다.

주도권을 잡은 한국이 결국 선제골을 기록했다. 전반 14분 손흥민이 문전에서 개인 기술로 침투하는 과정에서 페널티킥을 유도했고, 키커로 나선 황의조가 침착하게 마무리했다. 이후 중국이 전반 19분 진징다오의 슈팅으로 반격했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한국이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전반 21분 중앙에서 연결된 패스를 황의조가 헤더로 내줬고, 이것을 쇄도하던 황희찬이 강력한 슈팅으로 가져갔지만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한국이 결정적인 찬스를 잡았다. 전반 23분 손흥민의 패스를 받은 황의조가 날카로운 감아 차기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대를 맞고 나왔다. 이후 한국은 전반 26분 손흥민이 기습적인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고, 이후에도 계속 찬스를 만들었지만 추가골은 나오지 않았다.

[후반전] 손흥민 도움-김민재 추가골, 한국의 완승

후반 초반 한국이 추가골을 기록했다. 이번에도 특급 도우미는 손흥민이었다. 후반 6분 손흥민이 날카로운 프리킥을 연결했고, 이것을 김민재가 정교한 헤더로 마무리했다. 한국이 계속해서 찬스를 만들었다. 후반 9분 중원에서 연결된 패스를 받은 황의조가 감각적인 슈팅을 시도했지만 득점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두 골을 내준 중국이 후반 11분 치 중구오를 투입하며 변화를 가져갔지만 찬스는 한국이 만들었다. 후반 12분 손흥민의 프리킥을 쇄도하던 정우영이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중국이 반겨했다. 후반 14분 중원에서 로빙 패스를 받은 우시가 날카로운 슈팅을 시도했지만 크로스바를 넘겼고, 후반 16분에는 가오린을 투입했다.

한국이 결정적인 찬스를 계속해서 잡았다. 후반 18분 먼 거리에서 프리킥 찬스를 잡은 황인범이 강력한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에게 막혔다. 이어 후반 19분에는 측면에서 중앙으로 빠르게 침투하며 오른발로 감았지만 살짝 빗나갔다.

한국이 교체 카드를 사용했다. 후반 24분 황의조를 대신해 지동원을 투입했다. 손흥민의 활약은 계속됐다. 후반 28분 손흥민이 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하며 패스를 내줬고, 김진수가 슈팅을 가져갔지만 수비 맞고 벗어났다. 손흥민의 클래스는 남달랐다. 후반 30분 코너킥 상황에서 손흥민이 빠르게 내줬고, 황희찬이 마무리했지만 살짝 빗나갔다.

벤투 감독이 다시 한 번 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후반 35분 이청용을 빼고 주세종을 투입하며 중원을 강화했고, 후반 42분 손흥민을 대신해 구자철을 투입했다. 이후 한국이 안정적인 경기를 펼쳤고, 결국 승리를 따냈다.

[경기결과]

한국 (2): 황의조(전반 14분-PK), 김민재(후반 6분)

중국 (0):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